본문 바로가기

상식과 지식/건강 상식과 지식

흰머리 나는 이유 와 흰머리에 좋은 음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_ 슈트남 _ 입니다.


오늘 알아볼것은 흰머리나는 이유 와 

흰머리에 좋은 음식 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머리나는이유흰머리나는이유



흰머리 나는 이유


1) 과산화수소 : 과산화수소는 가장 잘 알려진 모발 표백 수단중 하나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모발 세포가 과산화수소를 만들어내기도 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노화와 더불어 과산화수소의 생산량이 증가하며, 연구자들은 최종적으로 모발 색소가 표백되어 회색 및 흰색 모발로 변화한다고 생각합니다.


2) 흡연 : 담배 이용과 모발이 하얗게 변하는 것 사이에는 뚜렷한 연관성이 있다.

담배 흡연은 또한 30세 이전의 이른 시기에 모발이 하얗게 변하게 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3) 산화 스트레스 : 산화 스트레스는 자유 에너지 변환 (오염, 영양 결핍, 스트레스 등으로 부터)

이 산화 방지 방어 ( 건강한 영양으로부터 ) 를 초월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모발이 하얗게 변하는 것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의 표지가 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B12 결핍 : 이것도 조기에 흰머리가 생기는 것과 관련성을 가지며, 비타민 부족이 해결된 후에 모발 색상이 회복되었다는 보고가 최소한 1건 이상 존재한다.



 






※ 흰머리에 대한상식


1) 흰머리와 새치는 다르다 ?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형상이다. 머리카락 색은 모낭 속 멜라닌 세포가 결정한다.

세포는 멜라닌 색소를 합성하는데 색소의 양이 많을수록 머리색이 짙어진다.
나이가 들수록 머리카락이 하얗게 나는 이유는 멜라닌을 합성하는 멜라닌 세포의 수가 줄고 그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흰머리는 옆머리, 정수리, 뒷머리 순으로 나서 콧수염과 턱수염, 눈썹으로 이어진다. 반면 겨드랑이나 가슴 등에 나는 털의 색은 변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흔히 젊은 사람에게서 나는 흰머리를 ' 새치 ' 라고 부르는데 이는 속칭일 뿐 의학적으로 흰머리와 동의어다. 하지만 노화가 아니더라도 흰머리가 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호르몬 이상 , 악성빈혈 , 골감소증 , 당뇨병 등의 질환이 흰머리를 유방한다는 연구 결과도 많다.


가족력도 큰영향을 미친다. 이른 나이에 흰머리 ( 새치 ) 가 난 사람이라면 부모 중 한사람은 같은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에 흰머리가 난 겨우, 특이 질환과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2) 흰머리는 뽑을수록 정말 많이 날까 ?


어떤 사람은 흰머리는 뽑을수록 많이 난다며 뽑지 말라고 말리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말은 사실이 아니다.


흰머리는 뽑은 만큼만 다시 난다. 모낭 하나에는 한 개의 머리카락만 나오기 때문에 하나를 뽑았다고 그자리에 2~3개의 흰머리가 나오지는 않느다. 단지 흰머리를 뽑아도 모근은 두피 아래 그대로 있기 때문에 다시 흰머리가 나는 것은 가능하다.


3) 흰머리의 원인은 스트레스 일까 ?


스트레스가 흰머리를 유발한다는 직접적인 연관성과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는 혈액 순환의
장애를 일으키고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 머리카락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모근의 혈관을 수축시킨다. 









흰머리에 좋은음식흰머리에 좋은음식




흰머리에 좋은음식 ( 흰머리 예방에 좋은음식 )





브로콜리브로콜리



1) 브로콜리


스트레스, 수면부족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은 두피에 부족한 영양공급을 하게되어 흰머리나 새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B5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녹색 야채를 꾸준히 먹으면 흰머리 치료에 도움이된다.





해조류해조류


2) 해조류


해조류는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 형성을 촉진해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한다.





검은콩검은콩

3) 검은 콩


불로장생 식품으로 손꼽히는 검은깨와 검은콩을 꾸준히 먹으면 머리가 검어질뿐만 아니라 머리가 맑아지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검은깨의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로 두피에 좋은 영양을 준다.




호두호두


4) 호두


호두는 비타민 B와 무기질이 멜라닌 색소 분비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탈모 예방과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