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생굴 먹는시기와 효능 3가지 와 오래 보관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 슈트남 - 입니다. 최근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각종 음식점 메뉴판에서 생굴이 슬슬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굴 먹는 시기와 효능 보관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굴 먹는시기와 효능3가지 / 오래 보관하는 방법

먹는 시기

생굴은 날씨가 추운 겨울에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빠르면 9월부터 먹기 시작하며 보통 10월 말쯤부터 먹기 시작하며 생굴의 제철은 11월~12월입니다. 생굴은 날씨가 차가울 수 록 알맹이가 크고 깊은 풍미를 내기 때문에 겨울철에 주로 먹습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는 굴의 산란기가 있으며 산란기인 5월부터는 독성을 뛰기 때문입니다. 독성을 뛰는 여름철 잘못 먹게 되면 비브리오나 패혈증, 살모넬라균, 기타 부패나 변질의 위험이 있습니다.

 

 

생굴의 효능 3가지

생굴의 다양한 효능 중 대표적인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뇌의 기능 활성화 | 성장기 아이들에게 특히 좋다

 

생굴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의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타우린 성분은 체내에서 뇌세포의 안과 밖에서의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뇌의 기능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생굴 효능과 먹는시기


② 빈혈 예방

 

생굴에는 타우린뿐만 아니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빈혈증 상의 대부분은 철분의 결핍 상태가 많이 있기 때문에 생굴의 높은 철분 함유량은 철분 결핍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생굴 효능과 먹는시기


③ 남자에겐 스테미너, 여성에겐 미용, 피로 해소까지

 

생굴에는 타우린과 철분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와  남성 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하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생굴의 비타민 A와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효능은 피부색을 밝게 만들어주며 다량 함유되어있는 타우린은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생굴 오래 보관하는 방법

생굴은 보관하는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냉동 후 해동한 뒤에는 절대 생굴로 먹으면 안 되고 해동 이후 다시 냉동시키는 것도 안됩니다. 그래서 지퍼팩에 한 번에 넣어서 냉장보관 하는 것은 안좋은 방법중하나입니다. 지퍼팩에 한번에 넣어서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먹을 때 굴이 잘리거나 쉽게 변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굴을 보관하는 모든 방법은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빼주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생굴 오래 변색 없이 보관하는 방법

① 뚜껑 있는 각얼음 제빙기 이용하기

 

뚜껑 있는 각얼음 제빙기를 이용하면 변색 없이 생굴을 한마리씩 보관할 수 있습니다. 칸마다 생굴을 한마리씩 넣은뒤 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 얼려준다면 변색없이 필요한 양만큼 섭취가 가능한 생굴 각얼음이 됩니다. 

 

각얼음 제빙기

② 종이컵 이용하기

 

1) 물기를 재거한 생굴을 종이컵의 60%~70% 까지 넣어줍니다. (1회 먹을 양만큼)

2) 그다음 물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냉동실에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넣어서 얼려줍니다.
3) 1시간~1시간 30분 뒤 물을 종이컵의 85~90%까지 채워줍니다.
4) 물을 채워준다음 다시 냉동합니다.

종이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