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받아서 따는 방법

반응형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받아서 따는 방법과 자격증의 종류

과거와 달리 요즘은 동내에서 커피숍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커피를 만드는 자격증인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많이 높아졌는데요. 우리나라는 과거에 비해 커피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서 커피 관련 산업들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부터 개인 커피숍까지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 지원 받아서 따는 방법과 바리스타 자격증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국비지원 받아서 따는방법


목차

 

1. 바리스타란?

2.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시험방법

3. 국내에서 정통과 권위가 있는 협회 종류 3가지

4. 준비기간과 대략적인 비용 ( 바리스타 국비지원 받는법 )

5. 바리스타의 전망

 


 

바리스타란?

바리스타는 전문적으로 커피를 만드는 사람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비슷한 종류의 자격증은 큐그레이더(커피감별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바리스타라는 직업의 인식이 시작된건 고작 약 2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전문적으로 커피를 만드는 진입 장벽이 매우 낮은 편이며 커피를 만드는 취미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도 바리스타 2급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게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시험방법

바리스타 자격증은 대표적으로 2급자격증과 1급 자격증으로 나눠지며 바리스타마다 각각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1급 자격증의 응시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바리스타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아닙니다. 그래서 국내에 다양한 민간 협회가 존제합니다. (혜 외도 동일)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이 얼마나 정통과 권위가 있는 협회에서 취득했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진행하게 됩니다. 필기시험, 실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2급 바리스타 자격증

→ 필기시험 : 커피학 개론, 커피 추출, 커피 배전, 서비스 및 식품위생 ( 총 50문항, 평균 70점 이상, 시험시간 60분)

→ 실기시험 : 사전 준비자세,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준비과정 5분, 시연과정 10분/ 평균 70점 이상, 15분)

 

 

1급 바리스타 자격증

→ 필기시험 : 커피학 개론, 커피 추출, 커피 배전, 서비스 및 식품위생 ( 총 50문항, 평균 70점 이상, 시험시간 60분)

→ 실기시험 : 사전 준비자세, 에스프레소 평가, 원두 분쇄도 조절, 카푸치노(라테아트, 자유형식)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CUP TEST (준비과정 10분, 시연과정 10분 / 평균 70점 이상, 20분)

 

※참고사항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의 경우 시험의 난이도가 매우 낮아서 바리스타 업계에서는 취급을 잘 안 해주는 편입니다.

(운전면허보다 쉽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바리스타 1급 자격증의 경우 합격률이 눈에 띄게 낮으며 업계에서도 인정을 해주는 편입니다.

(바리스타 1급의 경우 원두 분쇄도 조절에서 많은 사람들이 감점을 당합니다)

 

국내에서 정통과 권위가 있는 협회 3곳

국내에서 정통과 권위가 있는 협회는 대표적으로 3곳입니다.

 

SCA(Specialalty Coffee Association) 협회

SCA협회는 미국과 유럽의 스페셜티 커피협회의 과정을 같이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럽 바리스타 과정으로 불리고 있다. 협회의 규모도 전 세계적으로 크며 세계 75개국 이상에서 이 자격증을 인증해 주고 있습니다.

 

IBS(Italian Barista School) 협회

IBS가 SCA와 다른 점은 SCA는 3가지의 교육 과정을 마쳐야 하지만 IBS는 과정이 하나로 매우 간단하며 또 다른 차이점은 IBS협회의 교육과정에는 칵테일 교육 과정도 있다.

 

GCS(Global Coffee School) 협회

위의 두 협회보단 늦게 시작한 후발 주자입니다. 기본적인 바탕이 SCA협회와 닮아있으며, 교육과정이 브루잉, 로스팅, 분류, 과학 이런 식으로 구분되어있다는 특징이 있다. GCS협회는 표준을 이루려는 노력을 한다.

 

준비 기간과 대략적인 비용 (바리스타 국비지원 받는 방법)

바리스타 2급의 경우 취득이 매우 간단해 취미로 도전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2급의 경우 취득기간이 평균 한 달에서 두 달 정도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아래를 참고 하시면 바리스다 국비지원 받아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실기시험+시험 준비물 등을 다포 함해도 15만 원 정도의 금액 정도로 시험에 들어가는 비용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학원을 에서의 수업을 듣게 되면 수강료가 추가되게 되는데요. 수업을 듣기 전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을 통해 무료로 수업을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재직자, 무직자 모두 국비지원이 가능한 부분이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을 찾아 신청하시면 됩니다.
( 내일 배움 카드, 취업 송공 패키지 등 - www.hrd.go.kr/ )

 

바리스타의 전망

현제 우리나라는 커피 소비량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커피숍 창업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평균적인 연봉은 2500만 원~3000만 원가량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꼭 개인 창업이나 프랜차이즈 등이 아니더라도 레스토랑, 호텔 등의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한 직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