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과 지식/건강 상식과 지식

전립선 비대증 증상과 치료방법

반응형

전립선 비대증 증상과 치료방법 ( 예방법 )

안녕하세요. 많은 중년 남성분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전립선질병중 가장대표적인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을 겪는 중년남성분들은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립선 비대증 증상과 치료방법등을 확인해보고 예방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과 치료방법

전립선 비대증 이란?

전립선은 방광 밑에서 요도를 감싸고 있는 작은 크기의 기관입니다. 여성에게는 있지않는 기관이며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기관으로 정액(정자)의 일부를 생산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는 병으로 나이가 들수록 요도 옆의 이행대 부위가 비대해지게되고 이로인해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을 잘보지못하거나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전립선 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의 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배분비 기능이 저하되는 고령자분들의 발병률이 높다는 점에서 남성갱년기(남성호르몬)와 관계가 밀접하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유전적으로도 발병할 수 있고 만성 질환들과 같이 여러 가지의 요인이 작용해 발병하게 됩니다.

 

사진출처 - 다음백과

전립선 비대증 증상은 ?

증상을 통해 본인이 전립선 비대증 인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① 과거보다 소변이 자주마렵다.
② 수면에 방해될 정도로 야간에 소변이 마렵다.(야간빈뇨)
③ 소변이 잘나오지 않고 뜸을 드린다.
④ 소변줄기가 평소보다 약해진다. ( 따라서 오래 소변을 보게된다.)
⑤ 소변을 다봤지만 개운하지않고 잔뇨감을 느낀다.
⑥ 소변을 잘 참지못하게 되거나 본인도모르게 소변이나온다.(요실금)
⑦ 성기능장애/발기부전/ 조루증 등이 생긴다.

 

사진출처 - 전남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 은?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느낀다면 비뇨기과를 찾아 빨리 치료받는것이 좋다. 중년 남성의 삶의질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인데 삶의질이 낮아지게되면 대인기피증, 우울증등이 생길 수 있기때문이다. 병원에서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2가지입니다.

 

① 약물 치료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중 가장먼저 시행하는 방법이 바로 약물치료 입니다. 약물을 통해 전립선과 방관 경부의 근육을 이완시켜 원활한 배뇨를 할 수 있게 돕습니다. 남성 호르몬 합성을 억제하는 약물을 통해 전립선의 크기를 줄이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② 수술 치료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지못하는 경우에만 수술치료를 하게됩니다. 가장흔히 하게되는 수술은 전립선 절제술이나 전립선 적출술을 많이하게 됩니다. 절제술은 말그대로 비대해진 전립선을 절제하는 수술이고 적출술은 비대해진 전립선을 도려낸뒤 갈아서 꺼내는 방법입니다. ( 부작용 : 수술후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완화됩니다.)

 

※ 최후의 방법

수술치료도 하기 힘든 환자의 경우 유치도뇨관 설치나, 스텐트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예방법

증상이 심각하지 않는 경우 좌욕, 배뇨습관 계선, 식이요법등으로 증상이 개선 될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너무 오래 앉아 있는 행동, 소변을 너무 오래 참는 행동, 과음, 수면전 과도한 수분 섭취 등을 하지않는 것이 좋으며 건전하고 규칙적인 성생활과 운동을 해야 됩니다. 평소 식사할때 과일과 채소류의 섭취 비중을 늘리고 육류와 칼로리를 관리해야 됩니다.

 

사진출처 - http://with.cmcism.or.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