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과 지식/건강 상식과 지식

금연후 몸의변화 와 금단증상을 알아봅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트남 입니다.


오늘은 금연후 몸의변화와 금단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 이란 ?


금연은 담배를 피우는 것을 금하는 행위를 금연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금연을 담배를 끊는다 라고생각하지만 사실 담배를 참는다가 맞습니다.



금연이 힘든이유


금연이 힘든이유는 니코틴 때문이다. 보통 니코틴이 몸에서 완전히 제거되는 시간은 48~72시간 동안이며

니코틴이 몸에서 완전히 제거되는 시간에 흡연자는 살면서 가장 강렬한 흡연 욕구를 느끼며 불안, 초조, 분노등의 금단 증상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욕구와 금단현상은 2주 정도면 거의 사라지며 1달이 지나도 금단현상을 보인다면 금연으로 인한것이 아닐수도 있다. 






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후에는 몸에 많은 변화가 생긴다 그럼 이제부터 금연후 몸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직막 흡연 후 20분 이내 =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간다.

8시간 이후 = 혈액 속의 일산화탄소량이 감소하고, 산소량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③ 24시간 이후 = 심장마비 위험이 떨어진다.

④ 48시간 이후 = 신경 말단 부위에서 니코틴이 사라진것에 적응하며, 후각과 미각이 돌아온다.

⑤ 72시간 이후 = 기관지가 이완되고 호흡이 쉬워지며 폐활량이 증가한다.








⑥ 2주~3개월 =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폐 기능의 30%이상이 향상된다.

9개월 이후 = 기침·피곤·산소 부족과 같은 증상이 감소하며, 폐의 섬모가 재생하며 폐기능이 정상화된다. ( 신체의 전반적인 에너지 수준 또한 높아진다.)

1년 이후 =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5년 이후 = 심장마비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와 거의 같아진다.

10년 이후 = 폐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금연을 방해하는 금단증상


모든사람이 같은 증상을 보이진 않지만 금단증상에는 대표적인 증상들이 있습니다.


① 강한 흡연욕구

② 배고픔

③ 분노·불안·우울

④ 집중력저하

⑤ 초조·불면증







⑥ 안절부절못함

⑦ 변비와 기침

⑧ 졸림·꿈을 꾸는 횟수의 증가

⑨ 구강궤양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모든 증상들 또한 금연 1~2달정도 진행을 한뒤라면 증상들이 많이완화됩니다. 






매해 신년이되면 저또한 남들과 비슷한 신년목표를 정합니다 흡연자들은 80%이상 신년목표에 금연이 들어가 있을정도로 금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연의 성공률은 매우져조하죠.
금연을 시도하는 흡연자들은 보통 1~2주차에 강한흡연욕구를 못이겨 포기하고 맙니다.

저또한 매년 그래왔지만 이번에는 거주 지역의 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을 다시한번 시도해볼까 합니다. 흡연은 선택이지만 간접흡연은 선택이 아닌거와같이 주위사람들을 다시한번 생각해보며 금연에 꼭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